1920년대 음악에서 모던 걸, 모던 보이 현상과 미디어

1920년대 음악에서 모던 걸, 모던 보이 현상과 미디어
1920년대 음악에서 모던 걸, 모던 보이 현상과 미디어

모던 걸, 모던 보이 현상은 1920, 30년대의 세계적인 공통적 현상이었는데요. 이 청년들이 즐겼던 대중문화들은 도시문화의 주체적 표현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대중음악을 비롯해서 패션, 댄스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는 근대 대중문화는 1920, 30년대 도시문화의 세계적 동시성을 살펴보는 유용한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중요한 사회적 현상 중에 모던 보이보다는 모던 걸에 더 집중했던 것은요. 전통사회에서 금기시되었던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아주 새롭고 낯선 현상들로 봤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모던 걸이 소설과 영화에도 자주 등장하고요. 또 이런 도시 공간의 변모와 함께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변화했던 것들은 이런 모던걸을 주체적인 대상으로 부상한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당시의 모던 걸의 직업에는 전화교환수, 버스걸, 백화점 점원 등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직업을 가진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여성도 상품의 구매자가 되는 새로운 현상이 삶의 방식이 되고 또 대중 소비사회의 형성과 함께 도시형 대중의 등장을 확장시키는 의미를 갖습니다. 즉 이 1920, 30년대의 대중이라는 소비 주체가 국가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새롭게 발견된 현상이기 때문인데요. 이 대중문화는 바로 이런 배경을 전제로 해서 등장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시기는 역사와 정치적으로는 일본의 암울한 식민지를 경험하고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청년문화의 계보에서 본다면 근대 대중론의 문맥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고요. 또 이것을 사회적 현상의 한 축으로 바라볼 때는 이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했던 것이 바로 미디어의 개입이었습니다.

미디어의 개입

20년대는 이 미디어가 모든 문화 영역에서 특정한 실정성을 획득해 나갔던 시기였는데요. 특히 라디오를 비롯해서 영화, 당시에는 활동사진이라고 불렀었죠. 이런 영화들이나 신문, 잡지 등과 같은 매체가 대중적 미디어로써 강력한 힘을 형성하고 있었고요. 그 이후에는 신문화나 영화, 광고 등, 이런 메타 언설로 각각의 고유한 사회적 기능을 발휘해 갔습니다. 이런 매체들이 청년들 사이에서 새로운 유행을 형성하고 확산하게 만들었는데요. 유행이란 많은 사람들이 어느 기간 동안 같은 행동을 하는 현상을 말하죠. 관습이라는 것이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특성 때문에 개인의 의지에 의한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없는데 반해서 유행이라는 것은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개인의 자유 의지에 따라 선택하는 것처럼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 도시 모더니즘의 대중문화를 형성해가는 데 이 미디어가 중추적인 역할을 했는데요. 왜냐하면 미디어는 동시대의 유행을 이끄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가장 중요한 미디어였던 라디오

1920, 30년대의 가장 중요한 미디어는 바로 라디오였습니다. 라디오는 요즘의 SNS와 같이 당시 새롭게 뜨는 인기 미디어였습니다. 라디오가 새로운 유행 현상을 이끌면서 대중적 파급력이 크다는 것을 가장 먼저 알아차린 것은 바로 독일 히틀러 시대의 선전 장관이었던 '괴벨스'였습니다. 그는 라디오를 통해 '히틀러는 구국의 영웅'이란 메시지를 퍼뜨리기 위해 아예 국민수신기라는 76마르크의 값이 싼 라디오를 대량생산해서 독일 가정에 라디오를 보급하는 일에 매진했을 정도였는데요. 그만큼 이 시기의 라디오는 대중에 유용한 선전도구로 이용될 정도의 영향력을 가진 매체였습니다. 영화도 마찬가지였습니다. 1920년대는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시대로 전환되면서 클로즈업이라든가 몽타주 기법 같은 것이 풍부하게 사용되면서 스펙터클한 영화 표현이 가능해졌거든요. 더욱이 수많은 배우들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상업주의가 번성해지면서 스타 시스템을 내세운 오락영화가 집중되었죠. 스타덤에 오른 인기 배우들의 패션과 화장 등으로 화려한 외모는 청년들의 관심을 끄는 대상이죠. 새로운 소비문화와 그것을 체현하는 청년들에게 구체적인 이미지를 제공한 것이 바로 할리우드 영화였습니다. 많은 청년들이 외국영화를 보고 나서야 모던이 무엇을 뜻하는지를 알게 되었다는 회고담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모던 청년들이 할리우드에 등장하는 스타들은 실물 교육 자료로 활용되었습니다. 요즘 인기 드라마나 영화에 나온 등장인물의 패션을 모방하고 그들이 먹는 음식이 유행을 타는 것과 같은 이치라 할 수 있죠. 영화 스타들의 헤어스타일라든가 복장, 표정, 포즈 등 모든 것인 이 청년들을 매료시켰습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스타들이자 패션을 선도했던 인물들은 바로 클라라 보우나 루이즈 브룩스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이들의 캐릭터를 본떠 만든 것이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베티 붑이 있습니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캐릭터인 이 베티 붑은 1930년대 섹시 심벌로 활동했던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할리우드 영화계의 섹스 심볼에 마릴린 먼로가 있다면, 애니메이션계에는 이 베티 붑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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